“추운 날씨, 올리브오일이 얼어도 괜찮을까요?”
“왜 올리브오일은 낮은 온도에서 얼기 시작할까요?”
추운 날씨에 배송된 올리브오일 병을 열어봤더니 안에 몽글몽글하게 뭉쳐 있거나 일부가 굳어 있는 걸 보고 놀라셨나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건 올리브오일이 자연 상태 그대로라서 생기는 정상적인 현상이에요.
오히려 품질이 좋은 올리브오일이라는 반가운 신호랍니다.
왜 얼까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화학적 가공 없이 원물 그대로 짜냈기 때문에 물보다 높은 온도인 약 5~10°C에서 얼기 시작해요. 기름 속의 지방 성분이 낮은 온도에서 뭉치면서 이런 모습이 나타나는 거죠. 이건 변질된 게 아니라, 올리브오일이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상태라는 걸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고품질 올리브오일에서 볼 수 있어 화학적 첨가물 없이 자연 그대로의 상태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얼었다고 해서 변질되거나 나쁜 기름이라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이 현상은 우리가 먹는 올리브오일이 자연적이고 순수한 상태임을 알려주는 좋은 신호로 볼 수 있어요.
얼어도 괜찮나요?

물론입니다! 얼어 있는 올리브오일은 실온에 두면 금방 녹으면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이미 얼어버린 올리브오일의 성분이 바뀌거나 변질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얼었다고 하더라도 올리브오일의 고유의 풍미와 향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며 올리브오일의 주요 영양 성분도 손상되지 않으니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올리브오일이 얼어도 이제 걱정 없으시겠죠? 자연 그대로의 고품질 올리브오일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기억하며, 순수한 맛과 풍미로 건강한 식탁을 만들어보세요.